은사초 키우기
은사초는 말 그대로 은색 빛을 내는 사초로써, 그 색깔 덕분에 최근들어 정원 관상용 사초로 인기가 많습니다. 은쑥과 더불어 가장 인기가 많은 은엽 식물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은쑥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은사초
학명 : Scsrex ligulata
다년생, 노지 월동 가능
높이 : 15~20cm
너비 : 20~30cm
개화 기간 : 5~7월
내한성 : zone 4(-34.4 °C)
햇빛 : 양지
물주기 : 적음
토양 : 비옥하고 배수가 잘 되어야 함
번식 : 분주(봄)
꽃말 : 자중
은사초 특징
은사초는 반상록성 사초로 일년 대부분을 우아한 은백색 빛을 띠고 있습니다. 바늘과 같은 잎을 가지고 있으며 5~7월 즈음에는 벼를 닮은 꽃을 피웁니다. 온화한 기후에서는 상록을 유지하고 추운 기후에서는 잎이 갈변하게 됩니다.
은사초 관리
은사초는 양지 식물로서, 빛이 잘 드는 곳에 식재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만 한여름에는 직사광선에 잎이 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물 빠짐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여름 장마철에 배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녹아내리는 경우가 많으니 물 빠짐이 좋도록 모래, 마사, 펄라이트 등을 섞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그라스와 마찬가지로 봄이 오기 전인 2월 말 경에 싹뚝 잘라주시면 새순을 내면서 더욱 튼튼하게 자라게 됩니다.
은사초는 평균 2~3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어 2~3년 마다 분주를 해주시면 건강하게 자랍니다. 분주는 봄에 하시면 되겠습니다.
식재 방법 & 팁
은사초는 대부분의 야생화와 잘 어울리는 특성 덕분에 혼합 식재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키가 작고 공간을 채우기 좋은 성질이 있어 잔디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암석 정원에 식재 하기도 합니다.
![]() |
| 톱풀과 혼합식재 된 은사초(출처 : gardenia) |
혹은 화분에 식재하실 경우, 포인트가 되는 식물 주변에 은사초를 배치하여 빈 공간을 메꿔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