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사초 키우기

은사초는 말 그대로 은색 빛을 내는 사초로써, 그 색깔 덕분에 최근들어 정원 관상용 사초로 인기가 많습니다. 은쑥과 더불어 가장 인기가 많은 은엽 식물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은쑥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은쑥 키우기




은사초

은사초-개화





학명 : Scsrex ligulata

다년생, 노지 월동 가능

높이 : 15~20cm

너비 : 20~30cm

개화 기간 : 5~7월

내한성 : zone 4(-34.4 °C)

햇빛 : 양지

물주기 : 적음

토양 : 비옥하고 배수가 잘 되어야 함

번식 : 분주(봄)

꽃말 : 자중



은사초 특징

은사초는 반상록성 사초로 일년 대부분을 우아한 은백색 빛을 띠고 있습니다. 바늘과 같은 잎을 가지고 있으며 5~7월 즈음에는 벼를 닮은 꽃을 피웁니다. 온화한 기후에서는 상록을 유지하고 추운 기후에서는 잎이 갈변하게 됩니다. 


꽃은 처음에는 황갈색으로 피어나고 점차 옅은 녹색빛으로 변해갑니다. 다만 은사초는 꽃보다는 잎을 보기 위한 식물이므로, 관상을 위해 일부러 꽃대를 잘라주기도 합니다.
 
은사초-꽃은사초 꽃2


은사초 관리

은사초는 양지 식물로서, 빛이 잘 드는 곳에 식재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만 한여름에는 직사광선에 잎이 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물 빠짐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여름 장마철에 배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녹아내리는 경우가 많으니 물 빠짐이 좋도록 모래, 마사, 펄라이트 등을 섞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그라스와 마찬가지로 봄이 오기 전인 2월 말 경에 싹뚝 잘라주시면 새순을 내면서 더욱 튼튼하게 자라게 됩니다.


은사초는 평균 2~3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어 2~3년 마다 분주를 해주시면 건강하게 자랍니다. 분주는 봄에 하시면 되겠습니다.



식재 방법 & 팁

은사초는 대부분의 야생화와 잘 어울리는 특성 덕분에 혼합 식재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키가 작고 공간을 채우기 좋은 성질이 있어 잔디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암석 정원에 식재 하기도 합니다.

은사초-혼합식재
톱풀과 혼합식재 된 은사초(출처 : gardenia)




혹은 화분에 식재하실 경우, 포인트가 되는 식물 주변에 은사초를 배치하여 빈 공간을 메꿔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은사초-화단-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