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쑥 키우기

매혹적인 은빛 잎사귀를 가진 식물, 은쑥 입니다. 최근 들어 과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느낌의 정원이 유행하면서 은엽 식물들이 각광 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은쑥은 가장 인기가 많은데요, 그 이유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은쑥

은쑥

학명 : Artemisia schmidtiana

다년생, 노지 월동 가능

높이 : 15~30cm

개화 기간 : 5~7월

내한성 : zone 3(-37.2 °C)

햇빛 : 양지

물 : 보통

토양 : 비옥하고 배수가 잘 되어야 함

번식 : 파종, 삽목(봄 또는 가을 추천)

꽃말 : 사모하는 마음



은쑥 특징

은쑥의 가장 큰 특징은 단연코 고급스러운 은빛 잎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쑥은 일년 대부분을 아름다운 은빛을 내고 심지어 겨울에도 그 색을 유지 합니다.


키가 크지 않지만 너비는 최대 60cm 이상 자라기도 합니다. 이에 정원 바닥을 채우는 지피식물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며, 돌과 같이 배치되었을 때 굉장히 잘 어울려 암석 정원에도 주로 사용됩니다.

은쑥-암석
암석정원의 은쑥(출처 : Pinterest)


은쑥을 기르실 때 주의 사항으로는 습도를 특히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은쑥은 내한성도 강하고 생육도 튼튼하나 습기에는 매우 약합니다. 특히 장마철에 녹아내리기 쉽상입니다. 따라서 장마철에는 통풍이 잘 되게 하여 습도를 조절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여름에 녹아내렸다 할지라도 뿌리만 살아 있다면 봄에 아래와 같이 새순을 내게 됩니다.


은쑥-새싹
은쑥 2월 말 모습

은쑥은 삽목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직접 삽목 하셔서 늘리시는 것도 매우 추천드립니다.




식재 방법 & 팁

은쑥의 식재 용도는 정말 다양합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돌과 함께 배치하여도 좋고, 키가 작지만 옆으로 퍼지는 특성 덕분에 화단의 테두리 용도로 식재 하셔도 됩니다.

은쑥

사진과 같이 은쑥은 빈 공간을 메꾸기에도 아주 적합한 소재입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무더기로 식재 하지 않고 정원 중간 중간 은쑥을 반복 식재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정원 전체에 통일감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알리움과 같이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식물을 중간 중간 배치하면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가지면서도 아름다운 정원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알리움-은쑥
은쑥과 알리움을 조합한 정원(출처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