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가못(모나르다) 키우기
베르가못의 시트러스 향과 큰 키를 가진 모나르다, 추위에 강해 노지월동 가능하고 뿌리 번식까지 잘 되는 식물입니다. 정원을 꾸미실 예정이라면 하나 씩은 꼭 들어가는 게 좋은데요, 자세히 알아보시죠.
모나르다
학명 : Monarda didyma
다년생, 노지 월동 가능
높이 : 60~100cm
개화 기간 : 6~10월
내한성 : zone 3(-37.2 °C)
햇빛 : 양지, 반양지
물 : 보통
토양 : 점토, 양토, 모래
번식 : 파종, 분주(봄 또는 가을 추천)
꽃말 : 감수성이 풍부함
모나르다 특징
모나르다는 귤과 비슷하게 생긴 베르가못과 향이 비슷하다 하여, 벨가못 혹은 베르가못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흔히 보이는 빨간색 품종은 최대 1m 이상 자라기도 합니다. 게다가 꽃대가 단단하여 큰 키에도 모양을 잘 유지해 관상용으로 훌륭한 소재입니다.
또한 모나르다는 내한성이 매우 강해 전국 어디서나 노지월동 가능합니다. 그리고 생육이 튼튼해 병충해 걱정도 없죠.
해외에서는 'Bee Balm'이라 불릴 정도로 벌과 나비가 좋아하는 밀원식물 입니다. 벌과 나비는 진드기 등 해충을 잡아먹기도 하기 때문에 건강한 정원을 위해 모나르다를 심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식재 방법 & 팁
모나르다는 큰 키와 곶게 자라는 성질 덕분에, 정원에 수직적 요소로 적합합니다. 식재는 모아 심어도 좋고, 3개 정도씩 나눠서 반복 식재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키가 큰 편이므로 뒤쪽에 배치하는 것을 권장드려요.
모나르다는 파종, 분주, 삽목 등 다양한 방법으로 번식 가능합니다. 뿌리로 굉장히 잘 번지는 식물이기 때문에, 저희 농장은 주로 분주로 번식을 시키고 있어요.



